치아교정 FAQ
www.123dental.com
★ 콘텐츠는 123치과교정과에서 치료 중인 분들을 위한 콘텐츠 입니다.

치아교정과 보톡스

본문



본 저작물의 무단 이용시 저작권법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습니다. 
 

 


  보.톡.스.
  여러 종류의 botulinum toxin('과도하게 수축하는 근육'을 정상 수준으로 '이완'을 유도하는 약물)가운데 대명사화가 된 상품명이죠.

  교정과를 찾는 상당수의 환자분들과 보호자분들은, 바로 이 “보톡스”라는 3글자를 들으면, 얼굴이 굳어져 버리십니다^^.
  그분들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나는 의학적인/기능적인/건강을 위한 치료를 받으러 온거지, 미용을 위해서 온게 아니야. 왜 나한테 미용치료를 권하지?’
  ‘뉴스에 나오던 그 프로포폴 같은 중독자들이나 맞는거 아니야? 왜 그런걸 권하지? 나는 선량한 보통사람인데..’
  ‘우리 아이는, 미용과 1이라도 연관된 치료는 절대 안시킬거야. 오로지 건강과 관련된 치료만 시킬거야. 미용은 나쁜 거야. 미용 치료를 할수록 건강은 더 나빠질거야’
  ‘보톡스는 성형이고, 성형은 나쁜거야’
  ‘보톡스는 한번 맞기 시작하면 평생 끊을 수 없는 마약과 같은 것 아니야?’


  제가 대학병원을 나와서, 일반 환자분들과 많이 소통해보니, 보톡스에 대해서 굉장히 거부감이 크십니다^^

  그러나 이 모든 상황은, 그야말로 1번문항(발치vs비발치)과 같이, 단연 무지無知에서 비롯된 편견입니다.

  일단, [의학적 개선(=건강)]과 [심미적 개선(=미용)]은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의학적으로 정상 턱뼈위치, 정상 앞니 치축, 정상 교합면 각도, 정상 교합을 갖추다보면, 

    그게 곧 미용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안모와 미소가 됩니다. 

  진화론적 의미로도 그럴 수 밖에 없죠. 사람들은 건강하고 뛰어나고 우수한 기능을 가진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도록 진화되어왔고, 결국 똑똑하고 건강하게 자라는 유전자를 타고난 사람들의 특정 외모가 곧 그 종에서 '매력적인 외모'로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입을 잘 다물수 있고 코로 잘 숨쉴 수 있고 발음이 용이하고 안면근육이 정상적인 방향과 길이로 존재할 수 있는 골격을 가진 사람이 생존력이 더 높고, 이러한 개체의 외모, 즉 이러한 '높은 생존력의 유전자'와 링크link된(연결된;  즉 어떠한 기능유전자A와 어떠한 외모유전자B가 연결되어있음) '외모'가 곧 오랜 인류의 진화 중에 매력적인 외모로 꼽히는 것이죠.


  그런데
  ‘미용적 치료와 의학적 치료는 서로 별개이고, 서로가 서로를 방해하는 관계이다.' 

  '서로 제로섬 관계이다. 따라서 미용 치료를 안받을수록 건강점수는 더 올라간다.’
  ‘미용을 별로 얘기하지 않는 치과에 가야, 의학적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다’
  ‘이 의사는 미용적인 면을 많이 얘기하는걸 보면, 의학적인 면은 별로 신경안쓸거 같아’
  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이것이 바로 무지無知의 소치입니다.


  의학적 개선과 미용적 개선은, 같은 색상의 블럭들이 동시에 모두 완벽히 맞춰져야 동시에 정답이 되는 큐브퍼즐과 같이,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에, 의학적인 면에서 완벽에 가까운 치밀한 진료를 하는 의사일수록 미용적 개선도 매우 치밀하게 분석하여 놓치지 않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완벽히 들어맞지 못하면, 나머지 다른 하나도 같이 하향평준화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톡스'는 성형피부 미용진료와는 엄밀히 분류가 다릅니다.
  보톡스는, 물론 미용치료 수단으로도 쓰이지만, 한편으로는 재활치료의 유용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앞서 여러 문항에서 봤듯이, 부정교합 환자들에서는 흔히 턱과 얼굴에 부착된 여러근육들의 비정상 양상이 많이 관찰됩니다. 환자분들은 치아교정이란 것이 무슨 레고블럭 맞추듯이 치아를 원하는대로 1칸씩 딱딱 옮기는 거라고 생각하시지만, 치아의 위치는 안면 근육들의 작용범위 내에서만 존재할 수 있고, 근육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부정교합 환자들의 경우 특히 근육들이 붙어있는 턱뼈의 위치나 각도가 비정상이다보니 비대칭적 근육발달, 비정상적 근육 동원 패턴이 흔히 관찰됩니다. 쓰이지 않아야 할 근육이 과도하게 작용하고 우위에 있거나, 쓰여야 할 근육이 거의 움직이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죠.
  우리가 소리를 내거나, 팔을 굽히거나 펴거나 할 때, 정상적으로 쓰여야 하는 근육들이 있고, 쓰이지 말아야 하는 근육들이 있는데(이 근육들이 쓰이면 관절이 비정상 궤도로 움직여버려, 움직임 자체도 부정확하고 쉽게 피로하게 되며 충분한 힘이나 기능을 하지 못하고, 관절은 더 악화됨), 근육들이 붙어있는 뼈가 비정상 위치•구조로 태어난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잘못된 습관(쓰지말아야할 근육들이 오히려 major로 쓰이게 되는)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계속해서 굳어지고, 나중에는 도저히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고칠 수 없는 지경으로 굳어지죠.
  예를 들어서, 돌출입/무턱/긴얼굴로 성장한 아이는, 입을 다물 때 거의 쓰지말아야 하는  mentalis라는 근육을 오히려 가장 main으로 과도하게 쓰게 됩니다. 그래서, 입도 잘 안다물어지고 잠잘 때나 신경쓰지 않을 때는 입이 자꾸 벌어지게 되고, 다문다 하더라도 뚱하고 부자연스러운 입매로 다물게 되며, mentalis가 과도하게 발달하여 복근의 six-pack처럼 아랫입술~턱 주변에 여러 우락부락 울퉁불퉁한 윤곽과 홈을 만들죠. 아랫니앞니와 아래턱뼈앞쪽에 무리한 후방력을 평생 가하게 되고(심한 경우 턱뼈의 침식이 일어나는 케이스도 있음), 다른 연관 근육들의 길이와 tone까지 비정상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이러한 악습관이 오랜기간 굳어져버리면, 나중에 교정치료로 구조적 원인이었던 돌출입/무턱/긴얼굴을 정상으로 수정해주어도, 여전히 정상습관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톡스로, 쓰지않아야 하는데 과도하게 쓰고 있는 근육을 일시적으로 못쓰게 해주면 비로소, 원래 써야하는데 못쓰고 있던 근육들이 재활되게 되고, 그렇게 정상적인 근육 동원 패턴이 자리잡고 나면, 보톡스 투여를 중단해도 정상습관이 계속 남아있는 것입니다.

  또한, 전체인구의 10~20%는 과도하게 턱높이(악안면 수직고경)가 짧게 태어나, 과도한 수직 저작력과 과도하게 수평적인 교합면 각도를 타고나는데요(스트레스, 이악물기로 후천적으로 이렇게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개 각진 사각턱과 갸름하지 않은 얼굴형을 나타내고, 치아마모가 매우 심하며,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얼굴 고경이 줄어드는 쪽으로 얼굴이 변형되고, 치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며, 치과치료한 보철물도 금방 떨어지고 깨지며, 치아는 점점 시려서 전체 28개 치아를 다 보철치료를 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 게다가 이런 분들이 교정치료를 하게되면, 치료기간이 2년내가 아니라 거의 3년안팎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타입인 분들도 의학적으로 보톡스로부터 큰 득을 얻을 수 있는 분들입니다.

  보톡스는 한번 맞으면 평생 맞아야 한다는 것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1) 근육이 과잉 작용하는 문제가 있는데, 보톡스를 한번도 맞지 않은 사람
2) 근육이 과잉 작용하는 문제가 있는데, 보톡스를 1-2년만 맞은 사람
3) 근육이 과잉 작용하는 문제가 있는데, 보톡스를 게속해서 맞는 사람
4) 근육이 과잉 작용하는 문제가 없는 사람
  의 4가지로 나누어볼 때,
  의학적•기능적으로 ‘정상’이면서, 건강상 문제가 없는 사람은 4)=3)입니다.
  의학적•기능적으로 다소 비정상이면서, 건강상 다소 문제가 있는 사람은 2)입니다.
  의학적•기능적으로 크게 비정상이면서, 건강상 큰 문제가 있는 사람은 1)입니다.

1)이 최악이고,  3),4)가 가장 좋은 상태입니다.


  즉, 보톡스를 맞다가 끊는다고 금단증상이 나타난다거나 보톡스 맞기 전보다 더 근육상태가 안좋아진다든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1-2년만 맞고 끊더라도(3-6개월 주기로 총1-2년), 한번도 안맞은 사람보다는 의학적으로 더 우수하고 더 건강한 상태입니다.
  바로 윗 문단에서 설명한대로, 보톡스를 1-2년이라도 맞고, '과도한 근육들에 밀려서, 그동안 전혀 못쓰고 있던 반대측(길항) 근육들'이 재활되고나면, 정상 근육동원 패턴으로 '정상 습관'이 자리를 잡고, 그러고나면 보톡스를 끊어도 정상 근육 동원 패턴이 어느정도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톡스라고 하면 일단 감성적으로 아무 근거없이 색안경만 끼려 하지 마시고, 의사로부터 정보를 얻고, 정말 ‘논리적으로’ 무엇이 본인에게 도움이 되고 왜 필요한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의학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만큼 단순하지 않습니다(‘보톡스=나쁜것’ 과 같은 흑백논리).
  의학은 여러분의 신체건강을 담보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성적인 판단을 저지르는 우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문항에서는, 교정치료와 관계있는 보톡스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교정치료 중에 보톡스를 맞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턱/얼굴/머리/목 부위에 보톡스를 맞게되면, 아래턱뼈에 부착되 있는 근육들의 vector가 변하면서 아래턱뼈의 위치가 미세하게 변하여 ‘약간의 가짜위치’로 가게 되므로, 교정 중에 보톡스를 맞으면 교합(위-아래 치열의 맞물림)이 가짜위치에서 형성되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교정 종료 후에 보톡스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미 주기적으로 맞고 있는 보톡스가 있다면, 교정치료 초반에 모두 중단하기를 권장하죠. 그러나 일부 근육의 경우는, 교정치료 중에 보톡스 치료를 받을 것을 적극 권장하게 됩니다.

  우선, 교정치료와 연관해 자주 이용되는 보톡스 치료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비대칭을 수술없이 수정하려는 절충치료인데요.
  예를 들어, 입꼬리/사각턱/콧망울 등이 한쪽이 올라간 경우, 또는 한쪽의 얼굴높이가 더 짧은 경우가 흔히 있는데(17번문항 참고), 이는 치열이 아닌 얼굴 자체의 비대칭이므로 양악수술 등의 ‘수술’을 통해서만 근원적으로 고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거부하는 경우, 절충치료로서 교정치료나 보톡스로 소량의 개선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정치료로 개선이 가능한 케이스는, 얼굴뼈(턱뼈, 광대뼈, 눈뼈, 코뼈 등)에는 비대칭이 별로 없는데 치열과 잇몸뼈틀(입술주변)이 한쪽으로 많이 돌아간 케이스입니다. 이 경우는 교정치료만으로도 입술주변의 비대칭이 소량 개선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거부하고, 교정치료로도 비대칭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경우, 보톡스로 개선이 가능할 수 있는데요. 보톡스를 이용한 개선은, 얼굴의 토대(집으로 치면 기둥과 골조)인 경조직(뼈-치아와 같이 단단한 내부 조직)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고, 그 경조직 위에 덮혀있는 연조직(근육-피부 층;   표층;   집으로 치면 인테리어 마감 표면 정도)을 조정하여, 얼굴 표층에 국한된 개선을 얻는 것입니다. 입꼬리/콧망울/눈꺼풀/눈썹 등을 '내리는 근육(depressor muscle)'과 '올리는 근육(levator muscle)' 등 각 구조물에 걸려있는 근육들의 net vector를 조정하여, 얼굴의 최표면인 피부층에서 보았을 때 비대칭이 눈에 덜 띄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턱끝근육 등 얼굴의 중앙선을 잡는데 기준이 되는 근육들의 지나치게 발달된 윤곽을 전략적으로 일부 감추어서 비대칭이 눈에 덜 띄게 만들어주기도 하지요.
  얼굴의 길이를 수술없이 조정해주기 위해 보톡스가 쓰이기도 하는데요. 눈꼬리(외안각 부위)나 눈썹부위를 좀더 상방으로 또는 좀더 하방으로 조절해서, 중안모(상/중/하 중에 가운데얼굴)의 길이가 더 길어보이거나 더 짧아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착시효과이죠. 양쪽의 높이 비대칭을 조정해주기 위해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뼈의 비대칭이나 높이를 수술로 실제로 고치는 것이 아니라, 최표면(피부층) 상에서 착시효과를 이용하여 고치는 치료를 위장(camouflage)치료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부자연스러운 입매의 개선입니다.


285fa62e5147d3f7a70f9fc6e9fb0764_1576566 


*참고:   대부분은 교정치료만 시행해도 '뚱한 입매(과도한 근육 사용)'가 충분량 개선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근육 사용'이라는 악습관이 너무 오랫동안 너무 강하게 또는 선천적인 패턴에 의해 고착된 경우는, '내부의 턱뼈와 치열 구조'를 정상으로 만들어주어도, 과도한 근육 사용 패턴은 정상화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이런 경우에서 ‘보톡스를 통한 악습관 고치기’가 필요합니다. '쓰지 않아야할 근육  =입을 다무는 행위를 할 때, 남들은 쓰지 않는 근육  =mentalis근육'을 너무 오랫동안 과도하게 써온 습관이 너무 강하게 고착되어서 이 습관이 고쳐지지 않는 경우, 강제로라도 이 근육을 쓰지 못하게 잠시 만들어놓으면, 그 사이에 '원래 정상적으로 써야 하는 근육 =입을 다무는 행위를 할 때, 정상적으로 쓰이는 근육들'이 비로소 '재활'되게 되고, 이 정상근육들이 우세해지고나면,  보톡스를 끊어도 '정상적인 근육 동원 우선순위'가 유지(정상적으로 입을 다물음)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정치료 없이, 그냥 보톡스만 맞으면 되는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만일 교정치료(내부의 턱뼈•치열 구조 정상화시키기) 없이 보톡스만 맞으면, ‘입을 다물기 어렵게 하는 내부 구조’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비정상적 근육 사용'의 개선이 거의 없습니다.

 

  [앞니가 뻐드러지거나 옥니이거나 무턱이거나 주걱턱이거나 얼굴높이가 긴 경우 등 내부 경조직(뼈-치아)의 부피가 커서 입을 다물기 어려운 구조인 경우] Mentalis근육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알통을 만들면서, 원래 오목해야할 아랫입술 밑 부분을 볼록하게 만듭니다(아래 왼쪽 그림 참고). 배의 six-pack같은 근육 윤곽도 과하게 드러내면서 ‘호두 턱’도 만들죠(위 오른쪽 그림 참고). 그 밖에도 Orbicularis oris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Depressor septi는 과하게 이완되는 등의 비정상적인 근육동원패턴에 의해, 윗입술도 볼록해보이고 입술두께가 부적절해지는 등 부자연스러운 입매가 나타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윗입술 인중 등의 피부가 계속 늘어나 길어지죠. 이와 같이, 입술과 턱, 볼에 부착된 여러 근육들이 표준과 다른 비정상적인 방향과 tone으로 작용하는 경우, 부자연스러운 입매가 나타납니다.
  경조직의 구조가 위-아래 입술이 서로 닿기 어렵게 되있는 경우(돌출입-옥니-뻐드렁니-무턱-주걱턱-긴얼굴 등으로 윗입술과 아랫입술 사이의 거리가 멀어졌거나/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서로 다른 평면상에 위치하는 경우) 입을 다물려면 즉 윗입술-아랫입술이 서로 닿으려면, 정상적으로는 쓰지 않아야할 근육들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서로를 향해 더  밀어줘야 2개 입술이 서로 닿을 수 있습니다. 이 근육을 쓰게 되면, 그 근육의 알통bulk와 윤곽 때문에, 정상 입매가 아닌 뚱한 입매가 나타나는 것이죠. 또한, 발음할때도 양순음, 순치음을 낼때마다 의식적으로 근육을 더 써야 하므로, 남들보다 발음의 정확도와 속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수면시나 입을 의식하지 않을 때는, 해당 근육이 작용하지 않으므로 입을 벌리고 있을 수 밖에 없죠(구호흡, 구강건조로 인한 다양한 질환, 나이가 들면서 얼굴 길이가 더욱 증가하고 입술은 더 다물기 힘들어지는 악순환을 초래).
  대부분은, 교정치료를 통해 뻐드렁니/ 옥니/ 무턱/ 주걱턱/ 긴 얼굴 등의 비정상 경조직 구조를 개선시켜 주고나면, 특정 근육을 과도하게 쓰지않아도 위-아래 입술이 쉽게 닿게 되기 때문에, 정상습관(정상 근육동원 패턴)으로 돌아와서 입매가 자연스러워지고 발음이 또렷하고 쉬워집니다.
 그러나 경조직 구조를 정상으로 개선시켜주어도, 오랜 악습관(비정상적 근육동원 패턴: 안써야할 근육은 과도하게 쓰고, 써야할 근육은 정작 너무 약해져있음)이 굳어져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얼굴 내부core 경조직(뼈, 치아) 구조를 정상으로 개선시켜 얼굴 표층의 연조직(근육층)도 정상습관이 형성될 여건을 만들어주었지만, 여전히 오래된 악습관이 굳어져 있어 정상습관이 자리잡지 못하는 것이죠.
  이런 경우, 보톡스가 유용합니다. 쓰지않아야 하는 근육인데 과도하게 쓰고있는 근육에 보톡스를 투여하여 일시 이완시켜주면, 원래 썼어야 하는데 못쓰고 있던 근육들이 비로소 재활될 기회를 얻습니다. 이 정상적으로 동원됐어야 할 근육들이 비로소 일정수준 이상으로 재활되고, 입을 다물때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제 역할을 하게 되면, 쓰지않아야 할 근육은 자연히 쓸 이유가 없어지면서 안 쓰게 됩니다. 한번 정상 습관이 형성이 되면, 대부분은 1년여 후 보톡스 치료를 종료해도 정상습관이 계속 유지됩니다(보톡스는 통상 3-6개월 주기로 맞게 됩니다).
  예를 들어, 목으로만 소리를 내는 보컬 연습생에게 복식 발성을 가르친다고 칩시다. 그냥 “의식해서 노력해”라고만 하면, 사실 악습관이 굳어져 있는 사람이 복식발성으로 변환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미 오랜기간, 소리를 내기 위해, 복압보다는 성대 근육을 과도하게 쓰는 악습관이 굳어져 있기 때문이죠. 이런 사람들의 과도하게 쓰고 있는 성대근육에 일정기간 보톡스를 투여하면, 쓰지않아야 할 근육을 일시 이완시키면서, 비로소 소리를 내기 위해 원래 써야하는데 못쓰고 있던 정상근육들이 재활되기 시작합니다. 자연스럽게 효과적으로, 복식발성을 위한 정상 근육동원 패턴이 형성되는 것이죠. 이 정상습관이 자리 잡고 나면, 보톡스를 끊어도 복식발성 습관이 유지됩니다.


  세번째로, 보톡스는 얼굴 각 구조몰(코/볼/입술/턱끝 등)미세 형태를 조절할 때에도 쓰입니다. 예를 들어, 돌출된 입술의 위치를 교정치료로 들여넣을 수는 있지만, 입술의 모양(형태) 자체에 이상이 있다면 이것은 교정치료로 고칠 수 없고 보톡스나 필러로 고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턱뼈와 윗니, 아래턱뼈와 아랫니 등 경조직(집의 골조, 기둥의 위치)을 모두 정상위치로 이동시켜놓아도, 표층의 연조직(근육/피부층= 집의 인테리어 마감 형태)의 미세형태가 비정상이면, 겉으로 보이는 얼굴 표층 결과에는 여전히 비정상 요소가 남아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비정상형태를 보톡스와 필러로 보완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코-윗입술 사이 각도가 너무 작은(nasolabial angle 80°이하) 사람들 중에, 코끝은 정상인데, 코 기둥(양측 콧구멍 사이; nasal column) 부분이 선천적으로 결손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본인의 실제 코-윗입술 사이 각도(nasolabial angle)보다 더 좁아보이게 되며, 더 화살코로 보이게 되고, 더 돌출 윗입술로 보이게 됩니다. 특히 크게 웃을 때, 코바로밑과 콧망울옆부분이 너무 쑥 들어가보이게 됩니다. 가운데 그림과 같은 사람들이죠.

 df9b9e562fb0f44e87150511c977a094_1558488

 이런 경우에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결손된 부위를 filler로 재건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개 코 바닥(코바로밑, 콧망울바로옆 부위)부위를 얼굴의 후상방으로 당기는 근육들이 선천적으로 과도하게 발달된 경우가 많습니다. 코끝은 반대로 전하방으로 당겨져 내려오면서 화살코가 되고, 코와 윗입술을 서로 가까워지도록 당기는 근육(depressor septi)의 힘도 과도하지요. 이렇게 과도한 근육들에 보톡스 투여까지 해주면, 더 정상적인 범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매부리코(dorsal humping)와 같이 콧등에 각이 져있거나, 코끝의 회전각이 비정상인 경우도 필러와 보톡스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윗입술의 정상적인 오목한 curl이 너무 과도하거나, 윗입술이 너무 코쪽으로 들리거나, 입술이 너무 두껍거나, 입술이 너무 얇거나, 입을 다물 때 입꼬리보다 입술가운데가 더 상방으로 올라가는 역스마일reverse smile curve 등의 경우에도, 여러 관련 근육들(depressor septi, LLSAN, mentalis, orbicularis oris, depressor anguli oris, depressor labii inferioris 등)을 보톡스로 조절함으로써 보다 표준적인 형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턱끝 부위 연조직(피부근육층)이 너무 두꺼운 경우, 얼굴 최표면에서 봤을 때 턱끝이 실제 본인의 뼈로 정해지는 위치보다 더 돌출되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 입을 충분히 넣을 수 있는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돌출된 턱끝 살에 균형을 맞추기위해 입을 충분히 넣지 못하는(소량만 넣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입이 충분히 들어가지 못하면 여전히 코와 입술 사이는 답답하고 돌출입처럼 보입니다. 앞니도 여전히 뻐드러진 치축으로 종료되죠(의학적으로 불리한 각도). 그렇다고 돌출된 턱끝 상태에서 입을 충분히 넣으면, 입술과 턱의 관계를 기준으로 볼 때 입이 너무 들어가보이게 되죠. 이런 경우, 보톡스를 통해 턱끝 연조직의 두께를 정상화(더 얇게)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턱끝 살(근육)이 너무 강하게 접히는 케이스도 있는데요, 얼굴이 너무 짧거나(그림16-3 오른쪽 그림 참고), 윗니가 아랫니에 비해 너무 돌출된 경우(과도한 수평피개)에 흔하며, 이런 경우 아랫입술과 턱끝 사이의 고랑이 너무 깊고 심하게 접혀보입니다. 이 경우에도 보톡스를 이용하면, 너무 깊어진 고랑을 얕게 하고, 너무 접힌 입술선을 좀더 완만한 라인으로 펴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랑이 너무 얕고, 입술이 너무 접힘이 없이 팽팽하다못해 너무 뚱하게 보이는 무턱-돌출입 타입도 있습니다. 아래턱뼈가 전체적으로 후방으로 위치한 무턱의 경우, 양악수술이나 턱뼈교정이 정답입니다. 그러나 아래턱뼈의 위치는 양호한데 아래턱뼈 중에서도 턱끝 부위만 유독 발달(전방으로 돌출)하지 못하고 민짜로 뭉툭한 형태로 태어난 경우, 턱끝부위만 필러로 돌출되게 재건해줄 수 있습니다. 턱끝근육에 보톡스를 투여하는 경우, 뚱하게 민짜로 보이는(고랑이 너무 얕거나, 없는) 아랫입술-턱 라인도 개선할 수 있죠.

  주의할 점은, 미세형태를 개선하는 보톡스(화살코, 두꺼운 턱끝근육 등)예측성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라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거의 동일한 치료효과가 나오는게 아니라, 사람에 따라 반응 차이가 꽤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어떤 사람은 보톡스를 맞고나서 화살코가 많이 개선되어 코-윗입술 각도가 많이 증가하지만, 어떤 사람은 거의 변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두꺼운 턱끝살이 어느정도 얇아질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거의 변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확실하게 정해져야, 교정치료로 앞니와 입술을 어느 지점까지 들여넣을 것인지가 최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교정치료 중에 보톡스를 투여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만, 필러 치료(코기둥, 무턱 등)는 예측성이 높으므로, 교정치료 후에 받아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정치료 중에 맞는 것이 권장되는 보톡스가 한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각턱 보톡스입니다(심한 경우, 옆이마 관자놀이 부위도 맞게 됩니다).
  교정치료를 위해 이 보톡스치료를 계획하는 것은, 단순히 사각턱을 갸름하게 만드려는 미용적 목적이 아닙니다.
  이 부위 보톡스는, 아래턱뼈를 너무 세게 상방으로 꽉 무는 타입의 골격에 필요합니다. 사각턱이 많이 발달하고 얼굴이 짧고(특히 두개골에서 턱의 높이가 짧은) 넓어보이는 타입입니다. 이런 타입은, 왜 교정치료 중에 사각턱(+관자놀이) 보톡스가 필요할까요?
  일단, 사람들은 얼굴의 발산 각도(=facial divergence =뒤통수에서 얼굴앞쪽으로 갈수록 얼굴이 얼마나 상하로 각도가 벌어지는지)에 따라, 3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df9b9e562fb0f44e87150511c977a094_1558488
 

   가운데 그림이 표준타입, 가장 평균적인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 그림의 타입은, 아래턱뼈가 좀더 후하방(그림에서 시계방향)회전된 타입입니다. 아래턱이 후하방 회전될수록, 앞쪽 얼굴라인을 따라 두개골~턱끝 사이 거리는 상하로 더 멀어지죠. 즉 세로로 긴 얼굴이 되는겁니다. 이런 타입은, 얼굴이 길고(무턱인 경우, 원근법 때문에 정면에서는 오히려 짧아보이기도 함) 갸름해보이고, 하관이 작아보이고, 얼굴 두께가 얇아보이고, 얼굴선이 희미해보이고, 다소 역삼각형(새머리, 물고기를 닮았다고 하는) 얼굴형이죠. 이목구비가 실제보다 커보이고, 얼굴 여백이 작아보이고, 밝고 어리고 순진해보이고, 여성적이고 부드러운 선의 느낌이며, 작고 세련되고 트렌디해보이지만, 광대나 입이 돌출되보이고, 중안모(미간~윗입술; 코, 볼이 있는 중간높이 얼굴)가 길어보이고 광대가 넓고 커보이는 타입입니다. 입매가 뚱한 경우도 많고, 얼굴이 둥글둥글해 보이고, 살이 더 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턱형 얼굴이 많습니다. 턱관절질환과 목디스크가 심한 경향이 있고, 자세도 어깨가 들리고 가슴이 들어가고 허리가 굽어져있으며, 나이 들수록 얼굴이 더욱 더 후하방회전(얼굴이 더 길어지고 더 무턱형이 되어감; 특히 여성)되어 더 돌출입이 되어갑니다.
  반대로 오른쪽 그림의 타입은, 아래턱뼈가 너무 전상방(그림에서 반시계방향)회전된 타입입니다. 얼굴선이 뚜렷하고 얼굴에 틀이 갖춰져있고 볼륨감이 느껴지고 입이나 광대는 들어가보이지만, 너무 얼굴이 짧고 넙데데해보이고 사각형으로 보이고, 얼굴두께가 너무 두툼해보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어둡고 나이가 들어보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영악해보이고 남성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표준보다 퀭하고 말라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걱턱형 얼굴이 많습니다. 충치치료한 수복물의 수명이 짧은 편이며(씹는 힘이 지나치게 강하여 쉽게 파절됨) 자연치아도 치아마모가 큰 편이며, 경우에 따라 치아마모가 심각한 수준까지 진행하거나, 치아이동(교정치료)속도가 매우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더 전상방회전(얼굴이 더 짧고 더 넙적하고 퀭한 형태가 되어감:   치아높이와 턱높이도 점점 붕괴되어감)되 갑니다.
  바로 이 오른쪽 그림과 같은, 아래턱뼈가 너무 깊게 꽉 물리는 타입들이 사각턱+관자 보톡스가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이 보톡스를 투여받으면, 미용적으로도 너무 어둡고 넙대대하고 짤막한 얼굴형이 소량 개선되고, 의학적으로도 향후 30-40년 계속될 심각한 치아마모(50~60대가 되면, 치아가 거의 절반 높이가 마모되어서, 전체 치아들을 모두 금니/도자기이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와 추가적인 전상방 회전을 소량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즉, 오른쪽 그림과 같이 전상방회전된 타입이라면, 교정치료를 받든 안받든, 심각한 얼굴형 변형과 치아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젊었을 때부터 보톡스를 맞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톡스를 오랜기간 맞을수록 미래의 얼굴 변형을 더 많이 막을 수 있지만, 1-2년만 맞아두어도 아예 안맞은 경우보다는 낫습니다.
  그럼 이런 타입 환자의 ‘교정치료 중’에는, 왜 보톡스가 필요하다는 것일까요? 아래턱뼈가 심하게 전상방회전되어, 교합평면(앞니~어금니끝까지 이은 선)이 너무 수평적이고, 씹는 힘의 궤도가 너무 수직적이고, 씹는 힘의 강도가 너무 큰 사람은 치아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매우 큰 교정력에만 이동합니다(큰 힘으로 교정할수록, 치아뿌리와 잇몸뼈의 손상이 커집니다). 이런 경우, 보톡스를 맞아주어 아래턱뼈의 심한 전상방회전을 다소 완화시켜주면 교정속도가 그래도 어느정도는 정상화될 수 있고, 비교적 약한 힘으로 교정을 할 수 있어 치아뿌리와 잇몸에 가해질 수 있는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타입의 분들은, 의학적으로, 치아이동이 이루어지는 교정치료 중에 보톡스를 맞아야 합니다(이런 타입은, 보톡스를 맞아도 교정치료가 남들보다 느린 편인데, 심지어 보톡스를 맞지않으면 교정치료를 3-4년씩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타입의 분들은, 보톡스 치료에 더하여, 본인이 의식적으로 음식을 살살 얕게 씹고, 의식적으로 이악물기를 삼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모든 식사시의 ‘씹음 하나하나’를 의식해서 매우 살짝, 정말 아주 살짝 씹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정치료 자체도 쓰러진 치아들을 정상치축으로 세우는 작업이다 보니, 위 그림에서 치열부위의 높이가 증가하게 되고, 그 높이 증가량만큼 아래턱뼈도 후하방으로 밀리기 때문에, 교정치료 자체도 기존의 누적된 전상방회전을 소량 되돌려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본 저작물의 무단 이용시 저작권법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습니다. 

Total 27건 1 페이지
치아교정 FAQ 목록
번호 제목
27 24+ 비밀글
26 - 비밀글
25 - 비밀글
24 치아교정 유명 온라인 카페는 신뢰할만 한가요? 인기글
23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하나요? 인기글
22 외모 변화에 대한 지인들의 평가는 과연 공정한 평가일까? 인기글
21 턱은 작을수록 예쁜거 아닌가요? 입은 들어갈수록 예쁜거 아닌가요? 인기글
20 “뾰족한 송곳니는 둥그렇게 갈아주세요” “마모되서 1mm짧아진 치아를 1mm끌어내려서 옆치아와 높이를 맞춰주세요” 인기글
19 블랙트라이앵글Black Triangle과 치은퇴축Gingival Recession 인기글
18 새신을 신은 느낌. 턱, 목, 어깨가 어딘지 모르게 불편한 느낌 인기글
17 비대칭 인기글
열람중 치아교정과 보톡스 인기글
15 턱관절질환이란 인기글
14 우리 아이 교정검사는 언제 시켜야 하나요? [초등학교 교정]과 [중•고•대학생 교정]은 다른건가요? 인기글
13 교정기를 의사가 안붙여도 되는건가요? IDBS? DBS? 인기글
12 교정중 칫솔질은? 인기글
11 교정치료 과정이 궁금해요! (보호자분들도 꼭 읽어주세요) 인기글
10 난이도별 치료 인기글
9 장치만 같으면, 같은 수준의 치료 아닌가요? 같은 서울대 교정과(의사 약력)면, 같은 수준의 치료 아닌가요? 인기글
8 계획만 같으면, 같은 치료 아닌가요? 인기글
7 교정하면 이가 오히려 약해진다던데.. 인기글
6 교정치료 해봤자 재발된다던데? 인기글
5 저는 앞니만 가지런해지면 되니까, 부분교정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인기글
4 교정하다보면, 치아를 삭제해야 한다던데.. 인기글
3 교정도 하는 일반치과 vs 교정만 하는 교정치과 vs 일반진료도 하는 교정치과 인기글
2 턱수술은 심각한 환자들만 하는 것 아닌가요? 턱수술은 미용을 위해서 하는 것 아닌가요? 저는 미용은 관심없어요. 인기글
1 발치는 안하는게 좋은거 아닌가요? 인기글
게시물 검색
www.123DENT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