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수술교정
www.123dental.com
수술교정도 역시123!

윗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 차이가 정상범위를 지나치게 벗어나면, 교정치료만으로는 윗니 치열과 아랫니 치열을 서로 맞출 수 없게 됩니다. 이때에는, 교정치료와 함께 악교정수술(흔히 ‘양악수술’로 널리 알려진)을 병행해야 윗니 치열과 아랫니 치열을 서로 맞춰줄 수 있습니다(수술교정).

그런데, 근래에는 ‘비非수술교정’으로 교합을 맞추어 줄 수 있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치축과 보다 완벽한 교합 및 미용적 개선을 위하여 스스로 ‘수술교정’을 선택하 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용 수준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수술’을 본인과는 관련이 없는 막연한 대상으로 여겨 비수술교정을 받은 분들도, 교정치료 중에 또는 교정치료 종료 수년 후에 마음이 바뀌어 다시 수술교정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비수술교정과 수술교정은 치아이동방향이 서로 반대이기 때문에, 이렇게 비 수술교정을 받다가 뒤늦게 수술교정으로 전환하면, 시간도 낭비되고, 조직 손상도 누적되며, 최종결과도 처음부터 수술교정으로 진행한 경우보다는 부족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수술에 대한 관심이 적은 환자분도, 처음 교정진단을 받을 때 수술계획과 비수술계획을 모두 이해하고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먼저 내원해야 할 곳은 교정과입니다.

최근들어서는 수술 광고의 범람으로, 악교정수술(양악수술)을 하고자하는 환자들이 ‘구강외과’나 ‘성형외과’와 같은 수술과들로 먼저 내원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수술 환자가 맨 처음 내원해야 할 곳은 ‘교정과’입니다.

교정치료만으로 가능한지 먼저 알아보세요!

수술과 ‘비슷한 효과’ 또는 ‘더 우수한 효과’가 교정치료만으로 실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치료로 실현가능한 범위는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므로, 특정 교정치과에서 수술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한 것이 다른 교정치과에서는 비수술로 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첨단의 임상지식을 갖추고 있는 교정과 의사를 찾아 내원하여 충분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수술은 '절개'를 통해 피부층과 골격을 한번 분리했다가 다시 붙이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이 수술 전과 완전히 동일하게 재현될 수 없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얼굴 곳곳 볼, 코, 코 주변, 입술, 턱선 등의 탄력도나 형태, 곡률, 너비 등에 원치않는 다소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또한 아래턱의 회전각, 얼굴 골격의 길이, 부피 등이 하루만에 급격히 변화하기 때문에 턱관절에 비교적 급격한 변화를 가하게 되고, 재발 등 골격위치의 안정성에서도 불리한 경향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치료결과가 비슷한 수준이라면 비수술 교정으로 치료하는 것이 여러 면에서 유리합니다.

수술계획의 초안은 교정과 의사가 결정합니다.

양악수술 케이스의 95%는 교정치료를 병행해야 하는데(치아이동 없이는 위턱-아래턱을 원하는 방향과 양만큼 이동시킬 수가 없기 때문), 교정과 의사가 계획하고 발치하고 치아이동시킨 결과에 따라 윗턱과 아래턱이 수술로 이동될수 있는 방향과 양이 대부분 결정됩니다. 따라서 수술 케이스라 고 해서 수술과 의사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정과의사의 심미적 감각과 첨단의 임상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수술의 경우도, 교정과 의사가 허용 한 범위 이내에서만 턱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순 교과서적 수술을 넘어, 환자의 세밀한 esthetic need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턱-치아뿐만 아니라 안면부전체에서 실제로 구현해내기 위해 구강외과/ 성형외과/ 피부과 등 다양한 협진과목들에 통합적으로 치료계획과 순서를 배정해줄 수 있는, 높은 미용치료 지식을 갖춘 교정과의사가 성패에 중요한 핵심이 됩니다.

교정치료의 수준에 따라 변화량은 더 충분하고 더 정확해집니다.

흔히 턱수술을 받는다고 하면, 변화량(뼈의 이동량)이 '수술'에 의해서 거의 다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긴 얼굴을 줄이기위해 수술을 받는다고 했을 때, 수술로 줄일 수 있는 길이 부분이 있고 교정으로 줄일 수 있는 길이 부분이 있습니다. 교정으로 줄일 수 있는 부분(치아치조 높이; dentoalveolar height)은 오직 교정으로만 줄일 수 있으며, 수술로는 줄이지 못합니다. 즉, 아무리 훌륭한 수술을 받더라도, 교정치료 수준이 높지못하면, 긴 얼굴을 충분히 줄여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앞-뒤방향의 수술(주걱턱/무턱)이나, 좌-우 비대칭 해소 수술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수술은 상악/하악의 U자형 치열이 딱 들어맞는 위치로 할수밖에 없기 때문에(그래야 음식도 씹을 수 있고, 재발relapse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교정과 의사가 미리 수술 전에 얼마나 반대방향으로 치열을 옮겨놓을 수 있는지가(Antero-posterior decompensation; lateral decompensation), 구강악안면외과 의사가 수술시에 얼마나 충분량 뼈를 이동시킬 수있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수술시의 골 절단부위와 골 접합부위를 미리 충분한 면적과 높이로 확보해놓을 수 있는지 역시 교정과 의사의 역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교합면에 대한 앞니의 각도 등 입매와 인상을 결정하는 기타 요소들도 수술로는 조절해줄 수 없는 영역입니다.

​수술교정의 수준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어차피 수술이 어느정도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기 때문에 교정치료는 특별히 환자가 원하는 변화방향에 추가로 더 기여하지 않고 그저 치아들을 가지런하게 배열만 하고 정해진 발치공간만 닫고 끝내는(최소한의 수술 준비) 수동적 수술교정입니다. 환자는 교정 및 수술이 모두 끝나고나서 변화를 느끼기는 하지만, 그 변화는 덜 충분하고 덜 정밀합니다. '전보다 예뻐지기는 했는데, 여전히 얼굴이 길거나 돌출감이 느껴진다', '원하던 변화이긴 한데, 뭔가 예쁘지는 않다', '원하던 방향이긴 한데, 너무 많이 들어갔다', '턱은 잘 이동된 것 같은데, 입술 입매는 더 이상해졌다'와 같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수술과 교정치료가 같은 병원에서 함께 묶여서 교정치료가 보조적역할로 저수가로 진행되는 경우, 또는 진료의 질을 담보로 한 저수가 교정치과에서 흔합니다.

두번째는, 환자가 원하는 변화방향/변화량 중에서 교정치료로는 실현할 수 있지만 수술로는 실현할 수 없는 부분들을 분석하여 이들을 모두 실현시키는 적극적 수술교정입니다. 교정과 수술 모두 각자가 할 수 있는 변화를 모두 실현하기 때문에, 최종 충분한 변화량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적 수술교정에서는 시행하지 않는 상악/하악/전치부/구치부 각각의 높이와 교합면각도를 조절하고, 외부 고정원을 이용하여 수동적 수술교정에서는 불가능한 방향까지 보다 정밀한 단우이 치아를 위치시켜 수술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단지 현재와 반대인 외모가 아니라 최적 범위의 외모를 얻고, 원치않는 과도한 변화량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교정 치료 전후 사진

선수술교정 치료 전후 사진

최적의 악교정 수술을 위해
123치과교정과에 먼저 방문해주세요.

악교정수술은, 교정과 협진 하에,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전문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별로 골절단 방법, 고정 방법, 연조직 처리 방법 등이 서로 다르고, 그에 따른 각자의 강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구강악안면외과 가운데 특정 환자 케이스(수술방향/ 턱관절질환/ 안모 취향 등)에 맞는, 적합한 구강악안면외과를 결정하는 것 역시 교정과의사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또한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별로, 교정과에서 세운 수술계획을 실제로 얼마나 실현할 수 있는지, 경조직(턱뼈-치아) 이동량을 어느 만큼 수행할 수 있는지, 연조직(피부-근육층)의 표정과 코-입술 주변의 세세한 형태들을 얼마나 수술 전과 동일하게 재현시킬 수 있는지 등에 있어 역량의 차이가 큰데, 123치과교정과는 최고의 구강악안면외과 의원들과 협진 하고 있어 최상의 수술결과를 구현해 드립니다.

수술교정 동적교합 치료사례

www.123DENT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