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AX 라미네이트
www.123dental.com


[치아교정FAQ] 교정도 하는 일반치과 vs 교정만하는 교정치과 vs 일반진료도 하는 교정치과 [클릭]





치과의 보존과전문의와 교정과전문의의 만남


치과보존과 전문의와 치과교정과 전문의, 통합진료과의 보기 드문 컬래버레이션!
거기에, 첨단 심미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123치과!!



라미네이트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분의 다수가 다소 삐뚤어진 치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교정과 전문의의 협진 없이는 무리한 치아 삭제가 초래될 수 있으며 근관치료(신경치료)필요의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과도한 치아 삭제는 해당 치아의 장기적 예후를 악화시킵니다.

또한 미용적으로도 역시, 삐뚤어진 치열을 치아이동없이 삭제와 라미네이트만으로 가지런히 보이도록 하는데에도 한계가 있습니다.교정과 협진 없이 일반치과진료로 라미네이트만을 하는 경우, 어딘가 돌출 또는 함몰되어 보이거나, 색조 및 음영이 불균일하고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잘못된 첫 치료가 이미 시행되면, 추후의 재치료는 더욱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의 치아삭제와 자연스럽고 티가 나지 않는 라미네이트를 위해서는 교정과 전문의와의 협진이 필수이고, 정확한 형태의 최소한의 치아삭제와 근관치료(신경치료)의 유기적인 치료를 위하여 보존과와 통합진료과의 협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라미네이트의 내구성과 최적의 심미적 결과를 위해서, 수준높은 기공과정의 조합 역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123치과는, 최상의 심미성을 추구하는 pressing 전용 기공소와, 단 하루만에 완성되는 원데이 milling 전용 기공소를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





E-MAX 라미네이트란?


라미네이트란, 치아 표면을 0.3~0.6mm 정도로 얇게 삭제한 다음 인조 손톱 모양의 얇은 세라믹박편(라미네이트)을 제작해 붙이는 것으로 치아의 삭제량이 가장 적고 심미적이며 치료 기간이 매우 짧은 치아 성형술입니다. 이맥스(E-Max) 라미네이트는 기존에 사용하던 재료에서 한계로 여겨지던 자연 치아의 투명감이나 색조 재현, 내구성 등을 완벽히 보완한 IPS e.max 세라믹을 이용하여 자연 치아와 매우 흡사한 색조와 투명도를 99% 표현할 수 있습니다.








2×MAX 라미네이트


3개 치과 과목의 철저한 협진과 치밀한 치료를 통해, 두 가지 면에서 최고를 추구합니다.

1. 최소 삭제

최근 횡행하고 있는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검증된 치료가 아닙니다. 무리하게 무삭제로 라미네이트를 부착하는 경우, 윗니의 앞-뒤 두께가 두꺼워져서 윗니-아랫니가 균일하게 한 평면에 있는 것처럼 세련돼 보이지가 않고, 윗니가 더 전방으로 튀어나와 뻐드러져 보이고 꽉 차 보이게 됩니다. 이는 특히 윗입술이 아랫입술에 비해 툭 튀어나와 있는 동아시아 인종에게는 더더욱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피하기 위해, 지나치게 얇은 라미네이트를 만들어 부착하는 경우, 라미네이트의 수명이 짧아져 자주 탈•부착되며 치아에 손상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123치과의 2MAX 라미네이트는, 신환 내원 시부터 정밀검사와 교정과-보존과 2인 전문의 철저한 협진 및 진단을 통하여, 라미네이트의 내구성이나 심미적 결과를 악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삭제를 추구함으로써, 개개인에 따라 기능적 및 심미적 결과의 최적(optimal)점을 찾아드립니다.



2. 자연스러움

지나치게 새하얗거나, 균일한 색조의 라미네이트는 더 매력적인 인상보다는 오히려 부자연스럽고 정형화된 인상을 줍니다, 특히 최근에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인위적인 치아 형태나 색조가 더 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123치과는, 환자분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단순히 ‘더 하얗고, 더 조각 같은 치아’가 아니라, ‘더 매력적인 미소’라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는 보존과 전문의,교정과 전문의 및 국내 최고 수준의 기공소와 함께, 옆 치아와 인위적으로 다르다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러운 라미네이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3. 크라운(crown)의 경우: 디테일한 정상 해부학적 구조

많은 앞니 심미치료 전문 치과나 전문 기공소들 조차도, 앞니의 앞면(순면, labial surface)만 신경써서 만들고, 눈에 보이지 않는 뒷면(설면, lingual surface)은 거의 편평하게 민짜로 단순한 모양새로 만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앞니의 뒷면 형태는 전치유도(incisal guidance)를 형성하는 main factor로서 전체 어금니와 턱관절의 수명과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반드시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변연융기, 설면결절, 설면와, 융기, 각 구조물의 경사도 등)를 갖추어야 합니다. 123치과는, 일반진료를 하는 치과교정과로서, 앞니와 어금니 모두 어느 면이든 3차원 모두 정상 해부학적 구조를 만드는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미용적으로도, 뒷면의 형태가 정상이어야, 윗니-아랫니의 간격, 깊이 등이 표준 범위로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앞면 또한, 상당히 많은 앞니 전문 치과 및 기공소에서 그냥 편평한 인위적인 느낌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단순화시켜서 편평하게 만드는게 훨씬 쉽고 기공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10대~20대 초반의 여성들이 인위적인 형태를 동경해서 그렇기도 하고요. 대부분 나중에 후회하고 재제작하게 됩니다) , 결국 장기적으로 각종 조명과 해상도에서도 최대한 자연스럽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인위적인 편평한 치아면이 아닌, 실제 정상 해부학적 구조(정상 자연치아면에는 여러개의 미세한 groove와 입체적인 융기가 있음)를 갖춘 정상 치아면이고, 정상 구조를 모두 살려서 디테일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어려운 치료입니다.



4. 크라운(crown)의 경우: 만일의 경우 제거도 용이한 Porcelain Fused to Zirconia (PFZ)크라운

E-Max(Porcelain소재)재료는 투명도가 높고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광학적 특성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만일 훗날 제거가 필요한 경우 제거가 매우 힘들고 고생스러우며 기존치아의 추가삭제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Zirconia는 제거가 비교적 용이하고 잘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투명도나 자연치아의 광학적 특징을 흉내내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123치과에서는, E-Max 단일층이나 Zirconia 단일층 크라운을 쓰지 않고, E-Max의 장점인 광학적 특성은 그대로 가져가면서(표층은 E-Max재료) 향후 제거도 용이할 수 있는(내부core는 Zirconia) PFZ 2층 구조의 크라운을 쓰고 있습니다.





잘못된 라미네이트의 부작용

라미네이트의 가장 큰 부작용은, 교정과 협진 없이 보존과 치료로만 진행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치아 삭제, 치아 뿌리와 치아머리의 치축 불일치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당장은 증상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장기적인 치아 예후에 악영향을 끼치며, 수준 높은 의료진의 정밀 진단과정을 통해서만 방지될 수 있습니다.
www.123DENTAL.COM